본문 바로가기

기후환경네트워크/그린스타트 활동

그린스타트 주요활동


함께하는 co2줄이기 그린스타트!

온실가스 줄이기 실천 서약운동
기후변화 대응의 필요성을 알리고 생활 속 온실가스 줄이기에 전국민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시작된 운동으로 온·오프라인을 통해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린리더 양성
온실가스 줄이기 범국민실천운동인 '그린스타트 운동'을 선도하는 저탄소 전파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21세기형 녹색 활동가로 그린리더를 모집, 육성하고 있습니다.
-16개 광역시·도 중심으로 기후학교 운영 및 그린리더 양성
-온실가스 배출량 진단 및 컨설팅 제공
-지역주민 기후변화·온실가스 감축 교육

다양한 실천행사와 녹색생활 확산 아이디어공모

01. 기후변화주간 행사(4월)

매년 4월 22일 '지구의 날'을 기념하여 전후 1주일을 기후변화주간으로 지정하고 기후변화의 심각성과 녹색생활 실천을 체험할 수 있는 참여 행사를 전국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02. 온실가스 진단주간 행사(반기별)

매년 상·하반기에는 전국의 가정과 학교를 대상으로 기후변화 관련 교육 및 온실가스 진단컨설팅을 실시합니다. 가정에서는 그린리더가 직접 방문하여 가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량을 진단해주고, 초·중등학교를 대상으로 기후변화 관련 교육 및 탄소발자국 계산기를 활용한 온실가스 진단 교육이 실시됩니다.

03. 피서철 녹색여행 만들기 캠페인(7월~8월)

매년 7월~8월에는 '녹색여행의 지혜'를 마련하여 전국 주요 철도 역사 및 고속도로 휴게소, 해수욕장, 국립공원 등에서 피서객을 대상으로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04. 다양한 실천행사 전개

녹색명절 만들기 캠페인 매년 설과 추석에 '녹색명절의 지혜'를 마련하여 홈페이지, 블로그, 트위터 등을 통해 온라인홍보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05. 녹색은 생활이다 - 한마음대회(11월)

매년 11월에는 녹색생활 실천성과를 돌아보고 그린스타트 네트워크 구성원간의 화합을 다짐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06. 녹색생활 실천 우수사례공모전

매년 9월~10월에는 녹색생활 실천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기 위하여 가정, 기업, 공공기관, 시민사회단체, 학교 등 부문별 녹색생활 실천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포상하고 있습니다.

07. 그린스타트 공모전

연중 녹색생활 문화 교육 및 홍보를 위한 동요, 동화, 가요, 사진, UCC 등 다양한 컨텐츠 공모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08. 녹색생활 문화, 확산 아이디어 공모

녹색생활 실천프로그램 지원지역별, 부문별 온실가스 감축 우수활동 및 시스템을 발굴하여 녹색생활 실천 프로그램을 활성화 하고 있습니다.